AI 답변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으니 확인 후 활용하세요

    이혼 후 비양육자인 전남편이 자녀 인적공제를 받게 되면 자녀가 전남편 등본으로 올라가는지 궁금합니다.

    2026. 1. 15.

    이혼 후 비양육자인 전남편이 자녀에 대한 인적공제를 받게 되는 경우, 자녀가 전남편의 등본에 올라가는지 여부는 인적공제 자체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인적공제는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를 받기 위한 요건 중 하나이며, 자녀의 주민등록등본상 주소지나 세대주 여부와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자녀의 주민등록등본은 실제 거주지를 기준으로 작성되며, 부모가 이혼한 경우 자녀는 양육하는 부 또는 모 중 한 명의 세대원으로 등록됩니다. 따라서 비양육자인 전남편이 자녀에 대한 인적공제를 받더라도, 자녀가 전남편의 등본에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전남편이 자녀를 부양하고 있다는 사실을 입증하여 인적공제를 받는 것이므로, 실제 부양하고 있는 양육자가 인적공제를 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만약 전남편이 자녀를 실질적으로 부양하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인적공제를 받는 경우, 이는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공제를 받은 것이므로 추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지수회계법인
    정성훈 회계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지수회계법인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이혼 후 자녀에 대한 인적공제는 누가 받을 수 있나요?
    자녀의 주민등록등본상 주소지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연말정산 시 부양가족 요건은 어떻게 되나요?
    이혼 후 전 배우자의 부양가족에 대한 인적공제 가능 여부는 어떻게 되나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연간 4,800만원 미만 소득 발생 시 부가가치세 납부 없이 소득세에서 비용 처리만 하면 되나요?

    틱톡 매출 확인 방법은 무엇인가요?

    1000만원의 인센티브가 연봉 8000만원에 합산되어 총 연봉 9000만원으로 세금 계산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홈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