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카드 영수증을 분실했을 때 회계 처리와 부가세 신고를 위해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2025. 7. 11.
법인카드 영수증을 분실하셨을 경우에도 회계 처리 및 부가세 신고를 위한 증빙은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 카드사 고객센터 문의: 카드사에 직접 연락하여 매출 전표 발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는 거래 내역을 전자적으로 기록하고 보관하고 있습니다.
- 인터넷/모바일 뱅킹 활용: 일부 카드사는 인터넷 뱅킹이나 모바일 앱을 통해 거래 내역을 열람하고 매출 전표를 출력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월별 이용대금명세서 활용: 신용카드사로부터 통보받는 월별 세부 이용내역서는 신용카드 영수증과 동일한 적격 증빙서류로 인정됩니다. 이 명세서에는 이용자, 공급자, 이용일자, 이용금액, 이용내역 등이 상세히 기재되어 있습니다.
- 영수증 사진 보관: 미리 촬영해둔 영수증 사진도 원본과 동일한 효력을 가집니다. 비용 관리 플랫폼의 영수증 촬영 기능을 활용하여 디지털로 보관하는 것도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정확한 회계 처리를 위해 거래 날짜, 금액, 가맹점 등 정확한 정보를 카드사에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며, 발급받은 증빙 서류는 세무조사 등에 대비하여 5년간 보관해야 합니다.
정성훈 회계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지수회계법인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법인카드 영수증을 전자적으로 보관해도 법적 효력이 있나요?
법인카드 사용 시 영수증 보관 의무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사장님, 세무 도움이 필요하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