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편집 및 콘텐츠 제작 업종(921505)으로 사업자등록 시 직원이나 특별한 장비가 없고 컴퓨터와 카메라만 있어도 등록이 가능한가요?

    2025. 7. 31.

    미디어콘텐츠 창작업(업종코드 921505)으로 사업자등록을 하려면 인적 또는 물적 시설을 갖추어야 합니다. 1인 창작자로서 직원 없이 컴퓨터와 카메라만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 이는 실질적으로 인적·물적 자원 없이 사업을 하는 것으로 간주되어 면세사업자인 '1인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업종코드 940306)'로 등록하는 것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 미디어콘텐츠 창작업(921505): 인적 고용 관계(직원) 또는 별도의 사업장, 전문 장비 등 물적 시설을 갖추고 콘텐츠를 제작하여 수익을 얻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여기서 물적 시설은 계속적, 반복적으로 사업에만 이용되는 건축물, 기계장치 등의 사업설비(임차한 것을 포함)를 의미하며, 예를 들어 별도의 촬영 장비나 방송용 스튜디오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1인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940306): 근로자를 고용하지 않고 물적 시설 없이 독립된 자격으로 콘텐츠를 제작하여 수익을 얻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컴퓨터, 태블릿 등은 사업용 고정자산으로 보기 어려울 수 있으며, 주택을 스튜디오로 개조한 경우에도 물적 요소를 갖추었다고 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부가가치세 신고 의무가 면제되는 면세사업자로 분류됩니다.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미디어콘텐츠 창작업(921505)과 1인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940306) 중 어떤 업종 코드를 선택해야 하나요?
    면세사업자와 과세사업자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어떤 경우에 면세사업자로 등록하는 것이 유리한가요?
    사장님, 세무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