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가 AI 관련 앱 사용료 외에 공제받을 수 있는 다른 경비 항목은 무엇이 있나요?
2025. 10. 28.
개인사업자로서 AI 관련 앱 사용료 외에도 다양한 경비를 공제받아 종합소득세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사업 운영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지출이라면 대부분 경비 처리가 가능합니다.
주요 경비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매입 비용: 사업에 필요한 상품, 제품, 재료 등을 구매한 비용입니다. 예를 들어, 앱 개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나 관련 자재 구매 비용 등이 해당될 수 있습니다.
- 임차료: 사업장으로 사용하는 사무실이나 공간의 임대료, 관리비 등입니다. 자택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경우에도 일정 요건 충족 시 월세의 일부를 경비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인건비: 직원에게 지급하는 급여, 상여금, 퇴직금, 4대 보험료 등이 포함됩니다. 가족에게 급여를 지급하는 경우에도 실제 근로를 제공하고 합리적인 수준의 급여를 지급한다면 경비 처리가 가능합니다.
- 차량 유지비: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차량의 구입비, 유류비, 보험료, 수리비, 자동차세, 통행료 등이 해당됩니다. 업무용 차량 운행일지를 작성하면 업무 사용 비율만큼 더 많은 비용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 광고선전비 및 판매촉진비: 사업 홍보를 위한 광고, 홍보물 제작, 온라인 광고 집행 비용 등이 포함됩니다. AI 관련 앱을 홍보하기 위한 마케팅 비용도 여기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 통신비: 인터넷, 전화, 팩스 등 사업 운영에 필요한 통신 관련 비용입니다.
- 복리후생비: 직원들의 복지를 위한 식대, 경조사비, 명절 선물 비용 등이 포함됩니다.
- 교육훈련비: 사업 관련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세미나 참가 비용 등이 해당됩니다. AI 기술 습득을 위한 교육 비용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세금과 공과금: 사업과 관련된 재산세, 자동차세, 각종 협회비 등이 포함됩니다. 다만, 벌금이나 과태료는 경비 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 감가상각비: 사업용으로 사용되는 고정자산(컴퓨터, 소프트웨어, 기계장치 등)의 가치 감소분을 비용으로 처리하는 것입니다. AI 관련 고가 소프트웨어나 장비 구입 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사업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고 증빙 서류가 있다면 경비 처리가 가능한 항목이 많습니다. 중요한 것은 모든 지출에 대해 세금계산서, 계산서, 신용카드매출전표, 현금영수증 등 적격 증빙을 잘 챙겨두는 것입니다.
정성훈 회계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지수회계법인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개인사업자가 가족에게 지급하는 급여도 경비 처리가 가능한가요?
업무용 차량의 유류비는 어떻게 경비 처리해야 하나요?
AI 관련 교육 수강료도 경비 처리가 가능한가요?
사업장 임대료 외에 관리비도 경비 처리가 되나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
새 질문하기
세무·노무·법률, AI 세나가 24시간 답변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