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부정수급으로 적발되면 어떤 처벌을 받게 되나요?

2025. 2. 6

실업급여 부정수급으로 적발되면 다음과 같은 처벌을 받게 됩니다:

  1. 형사처벌: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
  2. 부정수급액 반환: 부정하게 수급한 금액 전액 반환
  3. 추가징수: 부정수급액의 1배(일반 부정수급) 또는 3배(공모형 부정수급) 추가 징수
  4. 수급자격 제한: 부정수급한 날부터 실업급여 수급 제한

부정수급 유형에 따라 처벌 수위가 달라질 수 있으며, 사업주와 공모한 경우 더 무거운 처벌(5년 이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 벌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안에 따라 형법상 사기죄로도 처벌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법무법인웨이브
법무법인웨이브
김혜림 변호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사장님, 세무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개인회생 절차에서 우선권이 있는 채권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개인회생절차에서 채권은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1. 우선권 있는 개인회생채권: 일반 개인회생채권보다 변제순위가 앞서는 채권 2. 일반 개인회생채권: 기본적인 변제순위를 가진 채권 3. 후순위 개인회생채권: 일반 개인회생채권과 우선권 있는 채권이 모두 변제된 후에 변제되는 채권 우선권있는 개인회생채권에는 국세징수법 또는 국세징수의 예에 의하여 징수할 수 있는 청구권(국세, 지방세 등 지방자치단체의 징수금, 관세 및 가산금, 건강보험료, 국민연금보험료, 산업재해보상보험료 등)이 있습니다. 한편, 건강보험료 중 기타징수금은 부당이득징수금과 구상금, 그 밖에 보험급여와 관련하여 민법 제741조(부당이득반환청구권), 제750조(불법행위에 따른 손해배상청구권) 등에 따라 징수하는 금원으로 구분되는데, 이 중 부당이득징수금만이 우선권 있는 개인회생채권이고 구상금 및 민사상 부당이득 또는 손해배상청구권에 따른 징수금은 일반의 개인회생채권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선권 있는 개인회생채권의 변제기간은 변제계획 인가 직후 최초 변제기일 또는 전체 변제기간의 1/2 범위내에서 원리금 전액을 우선 변제하게 됩니다. 다만, 판례(2016마1324 결정)는 전체 변제기의 1/2을 넘는 기간으로 변제계획안을 작성하더라도 전체 채권자 일반의 이익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아니라는 취지로 판시하여 변제기의 1/2을 넘기는 기간으로 변제하더라도 허용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놓고 있습니다.

AI 답변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으니 확인 후 활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