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세대 1주택 비과세 요건 중 보유기간과 거주기간은 어떻게 계산되나요?

    2025. 11. 14.

    1세대 1주택 비과세 요건 중 보유기간과 거주기간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결론적으로, 1세대 1주택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주택을 일정 기간 보유하고, 조정대상지역의 경우 일정 기간 실제 거주해야 합니다.

    근거:

    1. 보유기간 계산: 주택의 보유기간은 원칙적으로 취득일부터 양도일까지로 계산합니다. 다만, 2021년 1월 1일 이후 양도하는 주택의 경우, 2주택 이상을 보유한 1세대가 1주택 외의 주택을 모두 양도한 후 1주택을 보유하게 된 날부터 보유기간을 새로 계산합니다. 2022년 5월 10일 이후 양도분부터는 주택 수와 관계없이 실제 보유한 기간을 기준으로 보유기간을 계산하며, 이 개정 규정은 소급 적용됩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 2022년 5월 9일까지 양도한 경우에는 종전 규정에 따라 최종적으로 1주택자가 된 날부터 보유기간을 다시 계산합니다.

    2. 거주기간 계산: 거주기간은 주민등록표상의 전입일자부터 전출일까지의 기간으로 계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실제 거주 사실이 주민등록표와 다른 경우에는 실제 거주한 기간으로 판단합니다. 1세대 1주택 비과세 요건 중 거주기간은 보유기간 중 거주한 기간을 통산하여 계산합니다.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1세대 1주택 비과세 요건 중 거주 기간은 어떻게 계산되나요?
    조정대상지역이 아닌 곳에서 주택을 취득했을 경우 비과세 요건은 어떻게 되나요?
    상속받은 주택이 있는 경우 1세대 1주택 비과세 요건은 어떻게 적용되나요?
    주택을 양도할 때 1세대 1주택 비과세 적용을 받기 위한 절차는 무엇인가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홈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
    말풍선
    새 질문하기
    세무·노무·법률, AI 세나가 24시간 답변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