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임대소득 외 다른 소득이 있을 경우, 오피스텔 월 임대료 65만원에 대한 세금 신고 시 분리과세와 종합과세 중 어떤 것이 더 유리한가요?
2026. 1. 27.
주택임대소득 외 다른 소득이 있는 경우, 오피스텔 월 임대료 65만원에 대한 세금 신고 시 분리과세와 종합과세 중 어떤 것이 더 유리한지는 개인의 다른 소득 금액과 공제 항목에 따라 달라집니다.
결론적으로,
- 분리과세는 오피스텔 임대소득만을 별도로 14%의 세율로 과세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소득과 합산되지 않아 단순하게 세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 종합과세는 오피스텔 임대소득을 다른 종합소득(근로소득 등)과 합산하여 누진세율(6%~45%)을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소득이 적거나 없다면 종합과세가 더 유리할 수 있으나, 다른 소득이 많다면 종합과세 시 세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유리한 선택을 위한 고려사항:
- 다른 소득 금액: 다른 소득이 많을수록 종합과세 시 높은 세율이 적용될 가능성이 높아 분리과세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다른 소득이 적다면 종합과세 시 낮은 세율이 적용되어 유리할 수 있습니다.
- 필요경비 및 공제: 주택임대소득에 대한 필요경비(수선비, 관리비 등)나 종합소득 계산 시 적용받을 수 있는 각종 공제(부양가족 공제 등)가 있다면 종합과세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 세액 비교: 국세청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종합소득세 신고 시뮬레이션이나 세액 비교 서비스를 활용하여 두 가지 경우의 세액을 직접 계산해보고 더 유리한 쪽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월 임대료 65만원의 연간 임대소득은 780만원입니다. 이 금액은 연 2천만원 이하이므로 분리과세 또는 종합과세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정성훈 회계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지수회계법인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주거용 오피스텔 임대소득 계산 시 필요경비는 어떻게 공제받을 수 있나요?
종합소득세 신고 시 주택임대소득 외 다른 소득이 있을 경우 합산 신고해야 하나요?
분리과세와 종합과세 중 어떤 방식을 선택해야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나요?
연 2천만원 이하 주택임대소득에 대한 분리과세 시 세율은 어떻게 되나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