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 퇴사 시 챙겨야 할 필수 서류는 무엇인가요?
2026. 2. 5.
자발적 퇴사 시에는 다음 서류들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경력증명서 (또는 재직증명서): 이전 직장에서의 근무 기간, 직급, 담당 업무 등을 증명하는 서류로, 향후 이직 시 채용 담당자가 지원자의 경력을 확인하는 데 필요합니다. 퇴사 전에 회사에 요청하여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퇴사 후 요청해야 한다면 이전 직장에 팩스나 이메일로 요청하거나,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서 가입 내역을 발급받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근로자가 받은 급여와 원천징수된 세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연말정산이나 이직 시 전 직장의 소득 및 세금 내역을 증빙하는 데 필요합니다. 퇴사 시 인사팀에 요청하여 받을 수 있으며, 퇴사 후에는 홈택스에서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급여 명세서: 1년 치 급여 명세서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가 급여를 정확하게 지급했는지 확인하고, 특히 퇴사하는 달의 급여 변동 사항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사팀에 요청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 정산내역서: 1년 이상 근무했다면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이 정상적으로 지급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 퇴직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지급되어야 하며, 지급 내역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사직서 사본: 자발적 퇴사의 경우에도, 혹시 모를 회사와의 분쟁에 대비하여 퇴사 사유가 명확히 기재된 사직서 사본을 보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정선화 변호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변호사정선화법률사무소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퇴사 시 실업급여 수급 자격 요건은 무엇인가요?
퇴직금은 언제까지 지급되어야 하나요?
퇴사 후 경력증명서 발급이 거부될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권고사직 시 챙겨야 할 서류는 무엇인가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