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여금 지급 시 원천징수세액 계산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2026. 2. 11.

    상여금 지급 시 원천징수세액 계산 시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1. 지급 대상 기간 설정: 상여금을 여러 달에 걸쳐 나누어 지급하는 것처럼 지급 대상 기간을 길게 설정하면, 월평균 급여가 낮아져 간이세액표 적용 시 원천징수세액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만약 지급 대상 기간이 별도로 정해져 있지 않다면, 해당 연도의 1월 1일부터 상여금을 지급하는 달까지를 지급 대상 기간으로 간주하여 계산합니다.

    2. 맞춤형 원천징수 신청 활용: 부양가족 수 등 실제 상황에 맞게 원천징수 신고를 하면 세액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시점에 실제 소득과 공제액을 반영하여 최종 세액을 정산하므로, 일시적으로 상여금이 많아 세 부담이 커지더라도 연말정산 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3. 상여금과 급여의 별도 계산: 상여금만 별도로 간이세액표를 적용하여 월 평균을 낮게 산정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상여금 지급 시 원천징수되는 세액을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세율 적용 시 누진 구간 확인: 연간 예상 소득이 특정 세율 구간에 머무르도록 연말정산 시점에 조정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상여금은 근로소득에 포함되어 연말정산 또는 종합소득세 신고 시 합산하여 계산됩니다. 상여금이 지급될 때 원천징수되는 소득세율은 근로자의 총 급여액, 부양가족 수 등 종합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계산 방식: 원천징수세액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계산됩니다.

    원천징수세액 = (① × ②) - ③

    • ① : [(상여금액 + 지급대상기간 중 ‘상여 등’ 외 급여 총액) ÷ 지급대상기간(월수)]에 해당하는 간이세액표상의 세액
    • ② : 지급대상기간의 월수 (예: 3개월)
    • ③ : 해당 기간 동안 ‘상여 등’ 외 급여에 대해 이미 원천징수된 세액

    이 계산 방식과 더불어, 상여금에는 사회보험료(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등)도 함께 부과될 수 있으므로 실제 실수령액을 계산할 때는 이러한 공제 항목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명절 상여금에 대한 연말정산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상여금과 일반 급여의 세율 차이는 어떻게 되나요?
    상여금 지급 대상 기간이 없는 경우 원천징수세액은 어떻게 계산하나요?
    가지급금 인정상여 처분 시 원천징수세액은 어떻게 계산되나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홈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