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후 계약(네트제) 관련 행정해석이나 판례에 대해 더 알려주세요.
2026. 2. 19.
세후 계약(네트제)과 관련하여, 세후 임금이 아닌 세전 임금이 평균임금 산정의 기초가 된다는 원칙은 유지되지만, 네트제 계약의 경우 근로자와 사용자 간 합의에 따라 일정한 세후 임금을 보장하는 취지를 감안하여 행정해석이 변경된 바 있습니다.
주요 내용:
세후 임금 보장 취지: 네트제 계약은 근로자가 일정 금액의 세후 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사용자가 제세공과금 등을 부담하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계약에서는 사용자가 근로자의 세후 급여를 보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균임금 산정: 원칙적으로 평균임금은 세전 임금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그러나 네트제 계약의 경우, 계약의 구체적인 내용에 따라 세후 급여를 보장하기 위해 사용자가 부담하는 제세공과금 등이 평균임금 산정에 포함될 수 있는지 여부가 검토될 수 있습니다.
환급금 귀속: 세후 계약(네트제) 사업장에서 연말정산 시 발생하는 환급금은 일반적으로 사용자(회사)에게 귀속됩니다. 이는 세후 계약의 특성상 사용자가 근로자의 세금 부담을 책임지기로 약정하였기 때문입니다. 다만, 구체적인 근로계약서의 내용에 따라 환급금의 귀속 주체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계약 내용을 면밀히 확인해야 합니다.
관련 행정해석:
- 소위 '네트제 계약' 시 제세공과금의 임금성(행정해석 변경 포함) - 근로기준정책과, 2023.12.29.

정선화 변호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변호사정선화법률사무소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세전 계약과 세후 계약(네트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세후 계약(네트제) 사업장에서 연말정산 시 추가 납부세액이 발생하면 누가 부담하나요?
세후 계약(네트제) 시 근로자의 4대보험료는 어떻게 처리되나요?
네트제 계약에서 사용자가 부담하는 제세공과금이 평균임금 산정에 영향을 미치나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