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점의 사업자등록증 정정신고는 완료했으나 지점의 사업자등록증 정정신고를 하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불이익은 무엇인가요?
2025. 7. 31.
본점의 사업자등록증 정정신고를 완료했더라도 지점의 사업자등록증 정정신고를 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가산세 부과: 사업장 이전 후 20일 이내에 주소 변경 신고를 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특히 법인의 경우 등기 지연 시 최대 5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세금 신고 오류 및 불이익: 국세청에 잘못된 정보로 신고되어 부가가치세 환급 또는 납부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며, 세금 고지서 등이 이전 주소로 발송되어 중요한 세무 정보를 놓칠 수 있습니다. 또한, 미등록 지점에서 재화 등을 공급한 경우 본점 명의로 신고했더라도 해당 사업장의 과세표준 및 세액에 대해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행정 처리 문제 및 신뢰도 저하: 관할 세무서가 변경된 경우 행정 처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등기부등본과 실제 사업장 주소가 불일치할 경우 신뢰도 저하 및 거래처와의 문제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 매입세액 불공제: 미등록 지점에서 발급받은 세금계산서의 매입세액은 본점에서 공제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정성훈 회계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지수회계법인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사업자등록증 주소 변경 시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법인사업자와 개인사업자의 사업자등록증 주소 변경 절차에 차이가 있나요?
사장님, 세무 도움이 필요하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