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t1급 기출문제에서 재고자산의 순실현가능가치와 장부가액, 현행대체원가가 주어졌을 때 결산분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2025. 8. 4.
재고자산의 순실현가능가치와 장부가액, 현행대체원가가 주어진 경우 결산 분개는 재고자산 평가손실과 관련된 회계처리를 해야 합니다.
결론: 재고자산은 저가법에 따라 순실현가능가치와 장부가액 중 낮은 금액으로 평가하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평가손실은 재고자산 평가손실 계정으로 처리합니다.
근거:
- 기업회계기준에 따르면 재고자산은 취득원가와 순실현가능가치 중 낮은 금액으로 평가하는 저가법을 적용합니다. 여기서 순실현가능가치는 정상적인 영업 과정에서 예상되는 판매가격에서 판매에 직접적으로 소요되는 비용을 차감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 주어진 정보 중 현행대체원가는 재고자산 평가 시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기준은 아니며, 주로 재고자산의 취득원가를 결정하거나 원가 흐름을 파악하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 만약 장부가액이 순실현가능가치보다 높다면, 그 차액만큼 재고자산 평가손실을 인식하고 재고자산에서 차감하는 분개를 해야 합니다.
- 예를 들어, 장부가액이 100원이고 순실현가능가치가 80원이라면, 재고자산 평가손실 20원 (차변) / 재고자산 평가충당금 20원 (대변)으로 분개합니다. 재고자산 평가충당금은 재고자산의 차감 계정입니다.
정성훈 회계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지수회계법인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재고자산 평가손실은 손익계산서에 어떻게 표시되나요?
재고자산 평가충당금은 재무상태표에 어떻게 표시되나요?
사장님, 세무 도움이 필요하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