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티넘페이먼츠 카드결제 부가세 공제 가능 여부

    2025. 11. 6.

    플래티넘페이먼츠를 통해 카드 결제한 경우,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공제 가능 여부는 해당 결제가 사업과 관련이 있는지, 그리고 적격 증빙을 갖추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결론적으로, 플래티넘페이먼츠가 전자금융거래법 등에 따라 등록된 온라인 중개플랫폼이고, 결제 시 실제 판매자(위탁자)의 사업자 정보가 확인되는 별도의 영수증을 확보할 수 있다면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공제가 가능합니다.

    근거:

    1. 개정된 부가가치세법 기본통칙: 2024년 3월 15일 신설된 기본통칙에 따라, 오픈마켓 및 결제대행업체를 통해 물품을 구매하는 경우 실제 판매자(위탁자)의 정보가 확인되어야 사업용 재화 구입에 대한 신용카드매입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2. 공제 여부 변경: 기존에는 오픈마켓 및 결제대행업체의 결제내역이 매입세액공제 항목이었으나, 2023년 3분기부터 '선택불공제'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국세청에서 우선 불공제 항목으로 분류하고, 사업자가 사업에 사용한 경우에 한해 공제로 변경 신고하도록 한 것입니다.
    3. 입증 책임: 납세자에게 사업 관련성을 입증할 책임이 있습니다. 따라서 오픈마켓에서 구매한 경우, 구매 증빙을 별도로 관리해야 합니다.
    4. 온라인 중개플랫폼의 경우: 여신전문금융업법, 전자금융거래법 등에 따라 등록된 온라인 중개플랫폼(예: 쿠팡, 네이버페이 등)에서 거래한 경우, 스크래핑 시 수탁자(결제대행사) 정보만 확인되더라도 카드 영수증에 실제 판매자(위탁자)가 구분되어 국세청에 신고된다면 사업과 관련하여 수취한 경우 공제가 가능합니다. 플래티넘페이먼츠가 이러한 요건을 충족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5. 증빙 관리: 결제대행업체(수탁자)의 사업자 번호로만 조회되는 경우,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실제 판매자(위탁자)의 사업자 번호가 기재된 별도의 영수증 등 증빙을 반드시 보관해야 합니다.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 물품의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공제는 어떻게 받나요?
    결제대행사를 통해 결제한 경우, 사업용 지출 증빙으로 인정받을 수 있나요?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공제를 받기 위한 적격 증빙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선택불공제 항목을 매입세액 공제로 변경하려면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나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홈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
    말풍선
    새 질문하기
    세무·노무·법률, AI 세나가 24시간 답변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