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피클 과세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2025. 12. 1.
오이피클의 부가가치세 과세 여부는 가공 방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결론적으로, 향신료나 색소가 첨가되어 오이피클 본래의 성질이 변한 경우에는 부가가치세가 과세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 절임 방식으로 제조된 오이피클은 부가가치세가 면제됩니다.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단순 가공 식료품의 면세 범위: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34조 및 시행규칙 별표 1에 따라 김치, 쌈무, 장아찌 등과 같이 단순 절임 방식으로 제조된 식료품은 부가가치세 면세 대상에 해당합니다.
- 과세 전환 기준: 2026년 1월 1일부터 단순 가공 식료품의 면세 범위가 일부 변경될 예정이나, 오이피클 자체는 이 변경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다만, 양념이 첨가되거나 가열 조리된 형태의 피클은 과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향신료 및 색소 첨가 시: 오이피클 제조 시 향신료나 색소를 사용하여 본래의 성질이 변했다고 볼 수 있는 경우에는 면세 대상인 미가공식료품으로 보기 어려워 부가가치세가 과세될 수 있습니다. 이는 구체적인 가공 과정 및 정도에 따라 사실 판단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오이피클의 경우, 제조 과정에서 어떤 재료가 사용되었고 어느 정도의 가공이 이루어졌는지에 따라 과세 또는 면세 여부가 결정됩니다.
정성훈 회계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지수회계법인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단순 가공 식료품의 면세 범위는 어떻게 되나요?
양념이 첨가된 피클은 부가가치세 과세 대상인가요?
2026년 1월 1일부터 부가가치세 면세 범위에 변경되는 품목이 있나요?
사업자가 부가가치세 과세 및 면세 품목을 잘못 판단했을 경우 어떻게 되나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
새 질문하기
세무·노무·법률, AI 세나가 24시간 답변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