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출산, 육아 외에 실업급여 수급이 가능한 자발적 이직 사유는 무엇인가요?
2025. 12. 23.
결혼, 출산, 육아 외에도 다음과 같은 경우 자발적 이직이라도 실업급여 수급이 가능합니다.
- 실제 근로조건이 채용 시 제시된 근로조건이나 채용 후 일반적으로 적용받던 근로조건보다 낮아지게 된 경우: 예를 들어, 임금이 줄거나 근로시간이 변경되는 등의 상황이 해당될 수 있습니다.
- 임금체불이 있는 경우: 사용자가 임금을 제때 지급하지 않거나 일부만 지급하는 경우입니다.
- 소정근로에 대하여 지급받은 임금이 최저임금에 미달하게 된 경우: 법정 최저임금보다 적은 임금을 받는 경우입니다.
- 근로기준법에 따른 연장 근로 제한을 위반한 경우: 법에서 정한 연장근로시간을 초과하여 근무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 사업장의 휴업으로 휴업 전 평균임금의 70% 미만을 지급받은 경우: 회사의 사정으로 휴업이 길어지면서 받는 임금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입니다.
- 사업장에서 종교, 성별, 신체장애, 노조활동 등을 이유로 불합리한 차별대우를 받은 경우: 부당한 차별을 경험한 경우입니다.
- 사업장에서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성희롱, 성폭력, 그 밖의 성적인 괴롭힘을 당한 경우: 직장 내 괴롭힘이나 성범죄에 노출된 경우입니다.
이러한 사유들은 고용보험법 시행규칙에 명시된 '근로자의 수급자격이 제한되지 아니하는 정당한 이직 사유'에 해당합니다.

정선화 변호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변호사정선화법률사무소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실업급여 수급을 위한 피보험 단위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자발적 이직 시 실업급여 수급이 불가능한 경우는 언제인가요?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한 이직 시 실업급여 수급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임금체불이 발생했을 때 대처 방법은 무엇인가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