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입세액공제가 안 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알려줘

    2025. 12. 24.

    매입세액공제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은, 사업자가 재화나 용역을 구매하면서 지출한 부가가치세를 매출세액에서 차감받을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즉, 더 납부해야 할 부가가치세액이 줄어들지 않아 결과적으로 더 많은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매입세액공제가 적용되지 않는 주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세금계산서 미수취 또는 불완전: 세금계산서를 받지 못했거나, 세금계산서에 필수적으로 기재되어야 할 내용이 누락 또는 잘못 기재된 경우입니다. 또한, 매입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를 제출하지 않거나 내용이 사실과 다른 경우에도 공제가 제한됩니다.
    2. 사업 관련성 부족: 사업을 운영하는 데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지출에 대한 매입세액은 공제받을 수 없습니다.
    3. 특정 품목: 1,000cc 이하 경차를 제외한 승용차, 오토바이 등의 구입, 임차, 유지에 관련된 매입세액은 공제되지 않습니다.
    4. 접대비 등: 사업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거나 접대 목적으로 지출된 비용에 대한 매입세액은 공제받을 수 없습니다.
    5. 면세사업 또는 토지 관련: 면세사업을 위해 사용되었거나 토지의 취득, 변경, 철거 등에 사용된 매입세액은 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6. 사업자등록 전 매입세액: 사업자 등록을 하기 전에 발생한 매입세액은 원칙적으로 공제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등록 신청 후 일정 기간 내에 신청하는 경우 일부 공제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사업자등록 전 매입세액은 언제까지 공제받을 수 있나요?
    접대비로 지출한 금액은 왜 매입세액 공제가 안 되나요?
    자동차 구입 시 매입세액 공제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홈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