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사회적 협동조합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 일부는 부가가치세 면세 대상에 해당합니다. 이는 협동조합이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 적용됩니다.
면세 대상이 되는 주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유 목적 사업 관련 재화 및 용역: 주무관청의 허가, 인가 또는 등록을 받은 공익 단체가 고유의 사업 목적을 위해 일시적으로 공급하거나 실비 또는 무상으로 제공하는 재화 및 용역입니다. 예를 들어, 종교, 자선, 학술, 구호, 사회복지, 교육, 문화, 예술 등과 관련된 활동이 이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학술 연구 관련 재화 및 용역: 학술 및 기술 발전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단체가 연구와 관련하여 실비 또는 무상으로 제공하는 재화 및 용역입니다.
문화재 관련 임대 용역: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지정된 문화재를 소유하거나 관리하는 종교단체가 경내지, 건물, 공작물을 임대하는 용역입니다. 단, 무형문화재는 제외됩니다.
기숙사 운영 관련 음식 및 숙박 용역: 교육부 또는 고용노동부 장관이 지정한 기숙사를 운영하는 자가 학생이나 근로자에게 실비 또는 무상으로 제공하는 음식 및 숙박 용역입니다.
저작권 신탁관리 용역: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허가를 받아 설립된 저작권 위탁관리업자가 저작권자를 위해 실비 또는 무상으로 제공하는 신탁관리 용역입니다.
정성훈 회계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지수회계법인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사회적 협동조합이 공익 사업 수행 시 부가세 환급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은 무엇인가요?
사회적 협동조합이 제공하는 교육 및 숙박 서비스가 면세 대상인지 구체적으로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