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에 소득이 신고되지 않은 알바의 경우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없나요?
2025. 12. 28.
국세청에 소득이 신고되지 않은 알바의 경우, 원칙적으로 근로장려금을 신청하기 어렵습니다. 근로장려금은 소득 신고 내역을 바탕으로 지급 대상 여부와 금액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사업주에게 소득 신고 요청: 알바를 제공한 사업주에게 소득 신고 누락 사실을 알리고,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및 소득 신고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사업주가 이를 이행하면 해당 소득이 국세청에 신고되어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본인이 직접 소득 신고: 만약 사업주가 소득 신고를 하지 않는다면, 본인이 직접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매년 5월)에 누락된 소득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를 통해 직접 신고하거나 세무서에 방문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
소득 신고가 누락된 경우,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이 없을 뿐만 아니라 추후 세무조사 시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소득 신고를 완료해야 합니다. 소득 신고 후 국세청에 해당 내용이 반영되기까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근로장려금 신청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정성훈 회계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지수회계법인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알바 소득 신고 누락 시 근로장려금 신청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사업주가 소득 신고를 하지 않았을 때 근로자가 취할 수 있는 조치는 무엇인가요?
근로장려금 신청 시 소득 신고 누락이 발견되면 어떤 불이익이 있나요?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누락된 알바 소득을 신고하는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