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통합고용세액공제와 기존 고용 관련 세액공제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한가요?
2026. 1. 16.
2025년부터는 기존의 고용증대세액공제 대신 통합고용세액공제가 전면 적용됩니다. 따라서 2025년에는 통합고용세액공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통합고용세액공제는 기존의 고용증대세액공제, 정규직 전환 세액공제, 육아휴직 복귀자 세액공제 등 여러 고용 관련 세액공제가 통합된 제도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공제액 증대: 청년 연령 범위가 확대(15세~34세)되었고, 근로자 1인당 공제 금액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수도권 중소기업의 경우 청년·장애인 등 근로자 공제액이 최대 1,450만 원, 비수도권 중소기업은 최대 1,550만 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 대상 범위 확대: 청년의 연령 범위가 넓어졌으며, 경력단절여성 등도 포함되어 더 많은 고용 창출에 대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제도 통합: 복잡했던 여러 고용 관련 세액공제가 하나로 통합되어 기업의 혼란을 줄이고 효율적인 세제 혜택을 제공합니다.
다만, 2023년 및 2024년 귀속분에 대해서는 기존 고용증대세액공제와 통합고용세액공제 중 선택이 가능했습니다. 이 기간에는 기업의 구체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더 유리한 제도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특히, 고용증대세액공제는 사회보험료 세액공제와 중복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정성훈 회계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지수회계법인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통합고용세액공제의 구체적인 적용 조건은 무엇인가요?
통합고용세액공제 적용 시 제외되는 업종이나 근로자는 누구인가요?
통합고용세액공제는 어떤 기업에 유리한가요?
통합고용세액공제 적용 시 추가납부 의무는 어떻게 되나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