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답변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으니 확인 후 활용하세요

    일반 영리기업이 수행하는 연구용역도 학술연구용역 면세 대상이 될 수 있나요?

    2026. 1. 20.

    일반 영리기업이 수행하는 연구용역은 원칙적으로 학술연구용역으로 보아 부가가치세 면세 대상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학술연구용역의 면세는 주로 새로운 학술 또는 기술 개발을 위한 이론, 방법, 공법, 공식 등에 관한 연구용역에 적용되며, 이는 학술연구단체나 기술연구단체가 고유의 사업목적을 위하여 제공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영리기업의 경우, 연구개발 활동이 기업의 이익을 위한 것이고 그 결과가 상업적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학술적 가치보다는 경제적 가치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간주되어 부가가치세가 과세될 수 있습니다. 다만, 연구용역의 구체적인 내용과 제공하는 단체의 성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사실 판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지수회계법인
    정성훈 회계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지수회계법인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학술연구용역 면세 시 '새로운 학술 또는 기술 개발'의 구체적인 기준은 무엇인가요?
    연구 결과물을 단순히 응용하거나 활용하여 제공하는 용역은 어떤 경우에 과세 대상이 되나요?
    학술연구단체가 아닌 일반 영리기업이 수행하는 연구용역도 면세 대상이 될 수 있는 예외적인 경우가 있나요?
    연구개발(R&D) 세액공제와 학술연구용역 면세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12월 19일에 신청한 경정청구는 언제쯤 환급받을 수 있나요?

    개인사업자가 정수기 렌탈료를 사업자용 신용카드로 결제했을 경우 홈택스에 등록된 신용카드로 결제했어도 세금계산서가 따로 필요한가요?

    수출 조건(FOB, CIF 등)에 따른 수출 매출 인식 시점의 차이점과 그로 인한 세액 차이점을 알려주세요.


    홈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