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수수료는 원금으로 취급되나요, 아니면 이자로 간주되나요?

2024. 8. 30

신용카드 할부 수수료는 일반적으로 이자로 간주됩니다.

  1. 세법상 처리: 신용카드 할부 수수료는 금융비용으로 분류되어 이자비용으로 처리됩니다.

  2. 계산 방식: 할부 수수료는 원금에 대한 이자 개념으로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총 할부수수료는 [할부원금 X 수수료율 X (할부개월수 +1) / 2] / 12 와 같은 방식으로 산출됩니다.

  3. 소득공제 대상 아님: 생활비 목적의 신용카드 할부 수수료는 소득공제나 세액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4. 원금과 구분: 할부 결제 시 월별 납입액은 원금과 수수료(이자)로 구분되어 청구됩니다.

따라서 신용카드 할부 수수료는 원금이 아닌 이자로 취급됩니다.

지수회계법인
지수회계법인
손시영 회계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사장님, 세무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비즈넵 케어가 처음이라면?
절세 전문 세무 기장,
첫 고객 1만원 할인 찬스!
세금 환급 브랜드 1위, 비즈넵
평균 환급금 960만원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세무 기장은 비즈넵 케어
월 3만원에 맡겼더니,
세금 고민 사라졌어요!
사업자 평균 960만원 수령 중
올해가 끝나기 전에,
연말 환급금 받아가세요!
사장님 질문 모음 ZIP
사업장에 맞는
공제 방법이 궁금해요!
사장님 질문 모음 ZIP
숨은 환급금,
저도 대상자인가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산업안전보건법이 적용되는 기관은 어디인가요?
○ 「산업안전보건법」은 국가·지방자치단체를 포함하여 모든 사업 또는 사업장에 적용됨을 원칙(법 제3조)으로 하고 있으나 - 유해·위험의 정도, 사업의 종류 등을 고려하여 시행령 별표 1에서 정한 일부 사업에는 법의 일부규정을 적용하지 않으며 특히, 공공행정, 교육서비스업 등에는 법 제2장(안전보건관리체제), 제3장(안전보건관리규정), 제31조(안전보건교육) 등을 적용제외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산업안전보건법은 근로자의 안전과 보건을 유지·증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기관에 적용됩니다: 1. 모든 사업 또는 사업장 2. 국가·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지방자치단체가 행하는 일반 행정사무는 공공행정에 해당하므로 해당 업무를 하는 소속 공무원 및 근로자에게는 「산업안전보건법」의 일부 규정이 시행령 별표1에 의해 적용제외 됨 다만, 공공행정사업이더라도 근로형태가 현저히 다르고 노무관리가 명확히 구분되는 경우에는 해당 부문의 유사업종에 기초하여 법 적용여부를 판단하여야 함) 3. 근로자를 사용하는 모든 사업주 4. 건설공사 발주자 및 건설공사도급인 5. 특수형태근로종사자를 사용하는 사업주 유해·위험의 정도, 사업의 종류·규모 및 사업의 소재지 등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업 또는 사업장의 경우 일부 규정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구내 고용활동 및 자가소비 생산활동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AI 답변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으니 확인 후 활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