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적 차이와 영구적 차이의 차이점을 설명해주세요.

    2026. 1. 23.

    일시적 차이와 영구적 차이는 법인세 회계에서 발생하는 세무조정의 원인이 되는 차이를 구분하는 개념입니다.

    일시적 차이는 회계상 이익과 세법상 과세소득 간의 차이 중, 발생한 회계연도 이후에 소멸될 것으로 예상되는 차이를 말합니다. 즉, 언젠가는 다시 회계상 이익과 과세소득이 일치하게 되는 차이입니다. 이러한 일시적 차이는 미래의 세금 부담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연법인세 자산 또는 부채를 인식하는 근거가 됩니다.

    영구적 차이는 회계상 이익과 세법상 과세소득 간의 차이 중, 발생한 이후에도 소멸되지 않고 영구적으로 지속되는 차이를 말합니다. 이는 세법상 특혜나 불이익 규정, 또는 세법에서 손금으로 인정하지 않는 비용 등에서 발생하며, 미래의 세금 부담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이연법인세 자산이나 부채를 인식하지 않습니다.

    주요 차이점 요약:

    1. 소멸 여부: 일시적 차이는 미래에 소멸하지만, 영구적 차이는 소멸하지 않습니다.
    2. 이연법인세 인식: 일시적 차이는 이연법인세 자산 또는 부채를 인식하지만, 영구적 차이는 인식하지 않습니다.
    3. 발생 원인: 일시적 차이는 주로 자산·부채의 평가 방법이나 회계·세법상 인식 시점의 차이에서 발생하며, 영구적 차이는 세법상 특혜(비과세 소득 등)나 불이익(손금불인정 비용 등) 규정에서 발생합니다.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이연법인세 자산과 부채는 언제 인식되나요?
    영구적 차이의 구체적인 예시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일시적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 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세무조정이란 무엇이며, 일시적 차이와 어떤 관련이 있나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홈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