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의 활동으로 인한 소득이 사업소득으로 간주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자등록 및 지속적·반복적 활동: 사업자등록을 하고 재화나 서비스를 지속적·반복적으로 제공하는 경우 사업소득으로 간주됩니다. 프리랜서 배우가 사업자등록 없이 활동하더라도, 그 활동이 사업적 성격을 띤다면 사업소득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예술·스포츠 및 여가 관련 서비스업: 소득세법상 예술, 스포츠 및 여가 관련 서비스업에서 발생하는 소득은 사업소득에 해당합니다. 배우의 활동이 이러한 업종에 포함될 경우 사업소득으로 분류됩니다.
독립된 사업 활동: 극단 등 특정 단체에 소속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활동하며 받는 출연료 등이 사업적 성격을 띠는 경우 사업소득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활동이 일시적이거나 우발적인 소득이 아닌, 계속적이고 반복적인 사업 활동으로 인정될 때 해당됩니다.
반면, 아마추어 배우가 아닌 직업 배우로서 활동하더라도, 특정 단체에 소속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활동하며 받는 출연료가 건당 125,000원 이하인 경우에는 원천징수세액은 없으나 신고는 해야 하며, 이는 기타소득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술 창작품에 대한 대가 중 일부나 특정 물품의 양도로 발생하는 소득도 요건에 따라 기타소득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