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답변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으니 확인 후 활용하세요

    전직 및 전보 발령으로 인한 근로자의 생활상 불이익은 어느 정도까지 감수해야 하나요?

    2026. 1. 27.

    전직 또는 전보 발령으로 인해 근로자가 겪는 생활상의 불이익은 업무상 필요성과 비교하여 통상적으로 감수해야 할 수준을 현저히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인정됩니다.

    근로기준법 제23조 제1항에 따라 사용자는 정당한 이유 없이 근로자를 전직시킬 수 없습니다. 여기서 정당한 이유가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해당 전직·전보 처분의 업무상 필요성과 근로자가 입는 생활상의 불이익을 비교·교량해야 합니다. 또한, 근로자 측과의 협의 등 신의칙상 요구되는 절차를 거쳤는지도 종합적으로 고려됩니다.

    업무상 필요성이 인정되고 그로 인한 생활상의 불이익이 근로자가 통상 감수해야 할 정도를 현저하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해당 발령은 정당한 인사권의 범위 내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근로자 측과 성실한 협의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사정만으로 전직처분 등이 당연히 무효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변호사정선화법률사무소
    정선화 변호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변호사정선화법률사무소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전직 및 전보 발령 시 근로자와의 협의 절차가 반드시 필요한가요?
    업무상 필요성이 인정되는 전직·전보 발령의 구체적인 사례는 무엇인가요?
    생활상의 불이익이 어느 정도일 때 전직·전보 발령이 무효가 될 수 있나요?
    전직·전보 발령으로 인한 불이익에 대해 노동위원회에 구제신청을 할 수 있나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생애최초 주택 구매 시 오피스텔 취득세 80% 감면 요건은 무엇인가요?

    아르바이트 중 산재 사고 발생 시 보상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아프리카TV 별풍선 환전 시 사업소득으로 신고하는 구체적인 절차를 알려주세요.


    홈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