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가 사업장으로 등록한 아파트의 전기세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나요?

    2026. 2. 10.

    개인사업자가 사업장으로 등록한 아파트의 전기요금은 원칙적으로 소득공제를 받기 어렵습니다. 이는 전기요금이 주거와 사업 활동 모두에 사용되는 경우, 사업과의 관련성을 명확히 구분하기 어렵고 가사 비용과 혼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예외적인 경우에 한해 공제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1. 사업용 공간 분리 및 별도 계량기 설치: 주거 공간과 분리된 사업용 공간을 명확히 구분하고, 해당 공간에 대한 전기 계량기를 별도로 설치하여 사업용으로 사용된 전기량을 명확히 입증할 수 있는 경우.
    2. 사업으로 인한 전기 사용량 증가: 사업 활동으로 인해 기존 주거용 전기 사용량보다 현저히 증가한 경우, 그 증가분에 대해 소명할 수 있다면 일부 공제가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과세 당국의 판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자택을 사업장으로 사용하는 경우, 전기요금과 같은 공과금은 사업 관련성을 입증하기 어려워 필요경비로 인정받기 어렵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공제 가능 여부 및 절차에 대해서는 세무 전문가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자택을 사업장으로 사용할 때 월세는 어떻게 공제받을 수 있나요?
    사업용으로 사용한 전기요금 공제를 받기 위한 적격 증빙은 무엇인가요?
    주거용과 사업용으로 혼합하여 사용하는 경우, 공과금 공제 비율은 어떻게 산정되나요?
    개인사업자가 자택에서 사업을 할 때, 사업 관련 비용으로 인정되는 항목들은 무엇이 있나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홈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