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영주권자가 한국 거주자로 판정되는 경우는 언제인가요?
2026. 2. 18.
미국 영주권자가 한국에서 거주자로 판정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외국 영주권자라 할지라도 한국 소득세법상 거주자로 인정되기 위해서는 국내에 주소를 두거나 1과세기간 동안 183일 이상 거소를 두어야 하며, 생활의 근거가 국내에 있음을 객관적으로 입증해야 합니다.
근거:
- 국내 주소 또는 183일 이상 거소: 한국 소득세법상 거주자는 국내에 주소를 두거나 1과세기간(1월 1일 ~ 12월 31일) 동안 183일 이상 거소를 둔 개인을 의미합니다. 영주권자라 할지라도 이러한 요건을 충족하면 거주자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 주소 판정 기준: '주소'는 국내에서 생계를 같이하는 가족 유무, 국내 소재 자산 유무 등 생활 관계의 객관적인 사실에 따라 판정됩니다. 단순히 영주권을 취득했다는 사실만으로는 비거주자로 단정할 수 없습니다.
- 생활의 근거: 외국 영주권자가 국내에 생계를 같이하는 가족이 없고, 직업 및 자산 상태 등을 고려했을 때 다시 입국하여 주로 국내에 거주하리라고 인정되지 않는 경우에는 국내에 주소가 없는 것으로 보아 비거주자로 판정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실관계에 따라 종합적으로 판단됩니다.
- 이중 거주자: 만약 한국과 미국 모두에서 거주자로 판단될 경우, 한미 조세조약에 따라 거주지국이 결정됩니다. 조약은 일반적으로 항구적 주거, 중대한 이해관계의 중심지, 일상적 거소 등의 순서로 거주지국을 결정합니다.
정성훈 회계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지수회계법인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미국 영주권자가 한국에서 부동산 임대 소득이 있을 경우 거주자로 보나요?
한국과 미국 모두에서 거주자로 판단될 경우, 세금은 어떻게 납부해야 하나요?
국내 거소 기간 계산 시 입국일과 출국일은 어떻게 산정되나요?
외국 영주권자가 한국에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면 거주자 판정에 영향을 미치나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프리랜서 작곡가의 종합소득세 신고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제3자가 사업자 명의 대여를 신고하기 위해, 한 사업장에서 두 개의 사업자 명의로 물류 출고 및 반품이 이루어지고, 동일한 택배 지점을 이용하며, 공간 분리 없이 운영되는 창고, 동일한 온라인 마켓 상품 업로드, 동일한 업종의 사업자 등록증, A사업자 배송 송장에 B사업자의 연락처 기재, A사업자와 B사업자가 동일한 주소로 아르바이트 공고를 올린 경우, 그리고 1명의 아르바이트생이 A, B사업자의 물류를 함께 포장하고 두 사업자 플랫폼에 상품을 업로드하는 상황이 사업자 명의 대여에 해당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산재 승인 후 보험급여 지급까지 평균 소요 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