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서 현장 실사 시 어떤 업종이 주로 대상이 되나요?
2026. 2. 22.
세무서 현장 실사는 특정 업종에 국한되지 않지만, 탈세 위험이 높거나 신고 내용과 실제 사업 운영 간의 차이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업종에 대해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요 대상 업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현금 거래 비중이 높은 업종: 음식점, 소매업, 서비스업 등 현금 매출이 많아 매출 누락이나 축소 신고의 가능성이 있는 업종이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신고 내용과 실제 사업장이 다른 경우: 비상주 오피스나 사업자등록 주소지와 실제 사업장이 다른 경우, 세무 당국은 사업의 실재성을 확인하기 위해 현장 실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신종·고위험 업종: 가상자산 거래소,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 등 새롭게 등장하거나 탈세 위험이 높은 업종에 대해서도 실사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세무조사 결과 탈루 혐의가 포착된 경우: 이전 세무조사나 신고 내용 분석 결과 탈세 혐의가 발견된 경우, 추가적인 사실 확인을 위해 현장 실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 거래처 조사 및 현지 확인이 필요한 경우: 특정 거래처의 탈세 혐의 조사 과정에서 관련 사업장에 대한 현장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실사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세무서 현장 실사는 납세자의 성실 신고를 유도하고 공정한 세정 운영을 위한 것이므로, 평소 성실하게 신고하고 관련 증빙을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성훈 회계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지수회계법인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비상주 오피스를 이용한 사업자등록 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세무조사 기간 연장 사유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현장 실사 시 어떤 서류를 준비해야 하나요?
탈세 제보가 들어오면 세무서에서 어떻게 조사하나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