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의 업종코드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세금 혜택이 어떻게 달라지나요?
2025. 7. 1.
프리랜서의 업종코드는 세금 혜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1인 미디어 창작자의 경우 업종코드에 따라 부가가치세 적용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과세사업자 (업종코드 921505, 영화 비디오물 및 방송프로그램 제작업): 직원을 고용하거나 스튜디오 등 물적 시설을 갖춘 유튜버가 해당됩니다. 해외 기업으로부터 외화 수익을 얻는 경우 영세율이 적용되어 매출세액이 0원이 되며, 매입세액(카메라, 마이크 등 촬영 장비 구매 시 발생)을 환급받을 수 있어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중소기업 창업 소득세 감면(최대 5년간 종합소득세 10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면세사업자 (업종코드 940306, 1인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 직원을 고용하지 않고 혼자 집에서 인터넷 방송 콘텐츠를 공급하는 유튜버가 해당됩니다. 프리랜서로 분류되어 부가가치세 납부 의무가 없습니다. 다만, 원화로 받는 수익에는 부가가치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리랜서는 자신의 활동 형태와 수익 구조에 맞는 업종코드를 선택하는 것이 절세에 유리합니다.
정성훈 회계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지수회계법인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프리랜서가 개인사업자 등록을 하는 것이 유리한 경우는 언제인가요?
프리랜서의 종합소득세 신고 시 필요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는 항목은 무엇인가요?
사장님, 세무 도움이 필요하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