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가 네이버페이를 이용할 경우 부가가치세 신고 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처리해야 합니다.
매출 신고: 네이버페이 매출은 구매자가 결제한 최종 금액을 기준으로 하며, 부가가치세 및 네이버페이 수수료가 포함된 금액입니다. 네이버페이센터에서 제공하는 부가가치세 신고 자료는 참고용이므로, 사업자님의 실제 과세 유형에 맞게 구분하여 신고해야 합니다. 일반과세 사업자 및 세금계산서 발급 사업자는 '과세'로, 간이사업자 및 면세사업자는 '면세'로 일괄 표기됩니다.
매입세액 공제: 네이버페이를 통해 사업 관련 비용을 지출한 경우, 원칙적으로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공제가 가능합니다. 다만, 2024년부터는 홈택스에서 네이버페이 등 플랫폼을 통한 지출 비용이 기본적으로 '불공제' 항목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과 관련된 비용으로 부가가치세 공제 대상이라면, 납세자가 홈택스에서 직접 '공제' 항목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또한, 향후 소명 요청에 대비하여 실제 판매자 정보와 거래 품목이 명시된 신용카드 영수증이나 거래명세서 등의 증빙 자료를 잘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수료 처리: 네이버페이 정산 시 차감된 수수료는 매입 세금계산서로 활용하여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