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사나 세무사가 되기 위한 준비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2025. 8. 1.
회계사 또는 세무사가 되기 위해서는 시험 준비와 합격이 필수적입니다. 두 자격증 모두 1차와 2차 시험으로 나뉘며, 시험 과목과 준비 과정에 차이가 있습니다.
세무사 시험 준비 과정:
- 1차 시험: 세법학개론, 회계학개론, 재정학, 그리고 민법, 상법, 행정소송법 중 한 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합니다. 영어는 공인어학성적으로 대체됩니다. 1차 시험에서는 회계와 세법 과목을 꼼꼼히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며, 심화 강의를 통해 2차 시험과의 연계성을 고려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2차 시험: 회계학 1부, 회계학 2부, 세법학 1부, 세법학 2부로 구성되며 주관식 서술형으로 진행됩니다. 2차 시험은 버릴 문제를 선택하고 중요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암기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특히 회계학은 정확한 문제 풀이 연습이 중요하며, 세법학은 법령과 판례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서술하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회계사 시험 준비 과정:
- 1차 시험: 경영학, 세법개론, 기업법, 회계학, 경제원론으로 구성됩니다. 세무사와 마찬가지로 영어는 공인어학성적으로 대체됩니다.
- 2차 시험: 재무관리, 회계감사, 재무회계, 원가회계, 세법으로 구성됩니다.
두 시험 모두 과목당 40점 미만은 과락이며, 전체 평균 6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수험 기간은 개인차가 크지만, 단기간 합격을 목표로 한다면 효율적인 학습 전략과 꾸준한 노력이 중요합니다. 또한, 스트레스 관리와 충분한 휴식도 장기적인 수험 생활에 필수적입니다.
정성훈 회계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지수회계법인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세무사 시험과 회계사 시험의 응시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세무사 또는 회계사 시험 준비 시 효과적인 학습 전략은 무엇인가요?
사장님, 세무 도움이 필요하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