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800만원 임대수익 발생 시 종합소득세와 분리과세 중 어떤 것이 더 유리한가요?

    2025. 10. 3.

    월 800만원의 임대수익이 발생하는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와 분리과세 중 어느 것이 더 유리한지는 개인의 다른 소득 유무 및 금액에 따라 달라집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임대소득만 고려했을 때, 분리과세가 더 유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분리과세는 주택임대소득 총수입금액이 2천만원 이하인 경우 선택할 수 있으며, 14%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필요경비는 60%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월 800만원의 임대수익은 연간 9,600만원에 해당하므로, 2천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종합과세 대상이 됩니다.

    종합과세는 다른 소득과 합산하여 6%~45%의 누진세율이 적용됩니다. 만약 다른 소득이 적다면 종합과세가 유리할 수도 있지만, 월 800만원의 임대수익은 상당한 금액이므로 다른 소득이 많지 않더라도 종합과세 시 높은 세율이 적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월 800만원의 임대수익에 대해서는 종합과세가 적용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 경우 다른 소득과의 합산 여부에 따라 최종 세액이 결정됩니다. 정확한 세금 계산 및 유리한 신고 방법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전체 소득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전문가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주택임대소득 분리과세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주택임대소득 종합과세와 분리과세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월 800만원 임대수익 발생 시 예상 세액은 얼마인가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홈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
    말풍선
    새 질문하기
    세무·노무·법률, AI 세나가 24시간 답변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