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산재 전근, 전보 신고 시 보수총액 계산 기준이 전근일이고, 이 경우 휴직 자격이 계속 유지되는지 궁금합니다.

    2025. 10. 23.

    고용·산재보험에서 근로자가 전근 또는 전보 시, 보수총액 계산 기준일은 전근일이 맞습니다. 이 경우 휴직 자격 유지 여부는 휴직 사유 및 관련 규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휴직 중인 근로자가 전근 또는 전보되는 경우, 휴직 자격은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다만, 휴직 사유가 사업장 사정에 의한 것이거나 근로자 본인의 사정에 의한 것인지, 또는 출산전후휴가, 육아휴직 등 특정 휴직인지에 따라 처리 방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휴업·휴직 및 보호휴가(출산전후 휴가 또는 유산·사산 휴가) 중의 보수는 고용보험 보수총액에는 포함되지만, 산재보험 보수총액에는 제외됩니다. 하지만 휴직 이전에 지급 사유가 발생한 보수를 휴직 기간 중에 지급한 경우에는 고용보험과 산재보험 보수총액 모두에 포함됩니다.

    정확한 휴직 자격 유지 여부 및 보수총액 계산에 대해서는 근로복지공단 토탈서비스(https://total.comwel.or.kr)를 통해 확인하시거나, 해당 기관에 직접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변호사정선화법률사무소
    정선화 변호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변호사정선화법률사무소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전근 또는 전보 시 보수총액 계산 시점은 언제인가요?
    휴직 중인 근로자가 전근 또는 전보될 경우, 고용보험과 산재보험 보수총액은 어떻게 계산되나요?
    휴직 사유에 따라 전근·전보 시 휴직 자격 유지 여부가 달라지나요?
    전근·전보 신고 시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2017년 입사 시 중소기업 감면을 신청하지 못했는데, 2019년 입사자로 중소기업 감면 내역서를 신청할 수 있나요?

    9월 30일자 판매한 제품에 대한 세금계산서 발행 관련 문의

    중개무역에서 영세율 적용 요건은 무엇인가요?


    홈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
    말풍선
    새 질문하기
    세무·노무·법률, AI 세나가 24시간 답변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