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대표의 임원 건강검진비가 근로소득으로 처리되는 경우를 알려주세요.

    2025. 11. 4.

    법인 대표의 건강검진비가 근로소득으로 처리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차별적인 검진 제공: 법령에 따른 의무적 건강검진 범위를 넘어서 특정 임원에게만 고액의 종합검진을 제공하는 등 임원과 직원 간에 검진 내용에 차별을 두어 발생하는 비용 차액은 근로소득으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이는 건전한 사회 통념에 비추어 타당한 범위를 벗어난 것으로 간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사회 통념상 타당하지 않은 경우: 법령 외의 추가 검진 비용이 사회 통념상 타당한 범위를 벗어난다고 판단될 경우, 해당 비용은 복리후생비로 인정받기 어렵고 근로소득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초과된 비용은 손금불산입되어 법인의 소득에 합산되며, 해당 임원에게는 근로소득으로 과세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검진비 지출 시에는 법령상의 의무 사항인지, 모든 임직원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지, 그리고 그 비용이 사회 통념상 합리적인 수준인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지수회계법인
    정성훈 회계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지수회계법인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법인 대표의 건강검진비를 복리후생비로 처리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산업안전보건법상 의무적인 건강검진 비용은 어떻게 처리되나요?
    임원과 직원 간 건강검진 비용 차이가 발생할 경우 세무상 문제는 없나요?
    사회 통념상 타당한 복리후생비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사업자가 직원에게 현물(5만원 상당 텀블러)을 지급할 때 부가가치세는 어떻게 처리되나요?

    기타교육지원서비스업(940909)의 업종 코드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학원 강사로 연봉 3000만원을 받으면서 신용카드로 연 2500만원 이상 사용 시 소득공제가 가능한가요?


    홈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
    말풍선
    새 질문하기
    세무·노무·법률, AI 세나가 24시간 답변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