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인력 공급 시 발생하는 인건비는 어떻게 처리되나요?

    2025. 11. 18.

    단순 인력 공급 시 발생하는 인건비는 공급하는 인력의 성격 및 계약 관계에 따라 세무 처리가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인력 공급업체가 근로자를 직접 고용하여 타 사업장에 파견하는 경우, 해당 인력 공급업체는 근로자의 인건비, 4대 보험, 세금 신고 등의 의무를 부담하게 됩니다. 이 경우 인건비는 해당 업체에서 비용으로 처리됩니다.

    반면, 인력 공급업체가 단순히 인력을 알선하고 수수료만 받는 경우(고용알선업)에는 인건비는 실제 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체에서 부담하며, 인력 공급업체는 알선 수수료에 대한 세금 계산서만 발행하면 됩니다.

    최근 개정된 부가가치세법 시행령에 따라, 2025년 1월 1일 이후 공급분부터는 직업안정법에 따른 근로자 공급 용역 및 다른 사업자의 사업장에서 시설 또는 설비를 이용해 물건의 제조·수리, 건설 등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단순 인력 공급 용역은 부가가치세가 면세됩니다. 이 경우 단순 인적 용역만을 제공하는 사업자는 세금계산서가 아닌 계산서를 발급해야 하며, 관련 매입세액은 공제받을 수 없습니다.

    지수회계법인
    정성훈 회계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지수회계법인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인력 공급업과 고용 알선업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단순 인력 공급 용역이 부가가치세 면세 대상이 되는 구체적인 요건은 무엇인가요?
    인력 공급업체가 근로자의 4대 보험 및 세금 신고 의무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요?
    인력 공급업을 통해 파견된 근로자의 인건비는 어떤 방식으로 비용 처리되나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고용산재 토탈서비스에서 신고 기한을 놓쳤을 때 해결 방법은 무엇인가요?

    개인적인 소송 비용은 왜 연말정산 세액 공제가 어려운가요?

    국세 납부기한 연장은 어떻게 신청하나요?


    홈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
    말풍선
    새 질문하기
    세무·노무·법률, AI 세나가 24시간 답변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