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폐업 시 미지급 임대료 회계 및 세무 처리 방법은 무엇인가요?
2025. 12. 23.
법인 폐업 시 미지급 임대료는 청산 절차를 통해 먼저 정산해야 합니다. 만약 청산 절차 없이 자본금을 임의로 배당할 경우, 해당 금액은 배당소득으로 간주되어 배당소득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세무당국은 이를 '가지급금'으로 보아 대표자에게 상여로 처분하고 관련 세금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폐업 시 미지급 임대료는 법인의 채무에 해당하므로, 법인 해산 시 채권자에게 변제하는 데 사용되어야 합니다. 만약 임대료를 지급하지 못하고 폐업하게 된다면, 이는 법인의 채무 불이행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임대차 계약에 따라 보증금에서 미지급 임대료를 충당하는 경우, 해당 금액에 대한 세금계산서 발행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사업자 폐업 전에 보증금에서 임대료를 차감하는 경우, 해당 임대료는 비용으로 인정받고 부가가치세 공제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폐업한 후에는 비용으로 인정받거나 부가가치세 공제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법인 폐업 시에는 반드시 법인세법 및 관련 규정에 따라 청산 절차를 진행하고, 미지급 임대료를 포함한 모든 채무를 정리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세금 문제나 법적 분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정성훈 회계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지수회계법인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법인 폐업 시 남은 임대료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요?
법인 청산 절차 없이 자본금을 배당할 경우 발생하는 세금 문제는 무엇인가요?
가지급금으로 간주될 수 있는 경우는 언제인가요?
폐업 전 보증금에서 미지급 임대료를 차감할 때 세금계산서 발행이 필요한가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