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생이 근로소득으로 신고할 경우 4대 보험 가입 의무는 어떻게 되나요?
2025. 12. 27.
외국인 유학생이 근로소득으로 신고하는 경우, 4대 보험 가입 의무는 근로 형태 및 체류 자격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아르바이트 등 근로 활동을 하는 경우 근로소득으로 신고하며, 이때 4대 보험 가입 의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유학생이 근로소득으로 신고할 때 건강보험과 산재보험은 의무 가입 대상이 될 수 있으며, 국민연금과 고용보험은 선택 가입 또는 특정 조건 충족 시 의무 가입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근거:
- 건강보험: 2024년 3월부터 6개월 이상 한국에 체류하는 유학생은 건강보험 당연 가입 대상입니다. 미가입 시 의료비 전액을 본인이 부담해야 하며, 체류 자격 연장 등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산재보험: 유학생이 아르바이트 등 근로 활동을 하는 경우 산재보험 의무 가입 대상입니다. 이를 통해 업무상 재해 발생 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주는 미가입 시 과태료 등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국민연금 및 고용보험: 일반적으로 D2 비자 유학생의 경우 국민연금과 고용보험은 의무 가입 대상이 아니므로 가입 여부는 자유입니다. 다만, 체류 자격, 근로 시간, 사업장 규모 등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가입 의무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고용주와 상세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 유학생의 아르바이트는 출입국관리법에 따라 체류 자격 외 활동 허가를 받은 경우에만 합법적으로 가능합니다.

정선화 변호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변호사정선화법률사무소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외국인 유학생 근로시간 제한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외국인 유학생 급여에서 원천징수세율은 어떻게 적용되나요?
외국인 유학생 고용 시 4대보험 가입 의무는 어떻게 되나요?
D2 비자 유학생의 건강보험 가입 의무화 시행 시기는 언제인가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