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답변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으니 확인 후 활용하세요

    결혼으로 인한 이사 시 실업급여 신청을 위해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2026. 1. 26.

    결혼으로 인한 이사로 실업급여를 신청하시려면 다음과 같은 서류가 필요합니다.

    1. 혼인관계증명서: 본인과 배우자의 혼인 관계를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결혼 예정이신 경우 청첩장이나 예식장 계약서로 대체 가능합니다.
    2. 주민등록등본: 본인과 배우자의 주소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로, 과거 주소 변동 사항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3. 퇴직(사직)서: 퇴사 사유와 날짜를 명확히 기재한 서류입니다. 결혼 및 배우자와의 동거를 위한 거주지 이전 사유를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출퇴근 소요 시간 증빙 자료: 결혼으로 인한 주거지 이전으로 인해 기존 직장까지의 출퇴근 시간이 왕복 3시간 이상 소요됨을 입증하는 자료입니다. 지도 앱 캡처본, 대중교통 검색 결과 등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5. 배우자 관련 서류: 배우자의 재직증명서 또는 발령 증명서 등 배우자의 근무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고려할 사항:

    • 실업급여 수급 자격은 일반적으로 퇴사 전후 2개월 이내에 결혼 및 거주지 이전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로 인해 출퇴근이 곤란해졌음을 입증해야 합니다.
    • 회사가 이직확인서 상의 상실 코드를 '1104'(가족/배우자와의 동거를 위한 거소 이전)로 처리해야 합니다. 만약 회사가 이를 거부할 경우, 고용센터에 문의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정확한 서류 목록 및 절차는 거주하시는 지역의 고용복지센터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고용센터마다 요구하는 서류나 기준이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결혼으로 인한 이사 시 실업급여 신청 자격 및 절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고용보험법 시행규칙을 참고하시거나 고용센터에 직접 문의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변호사정선화법률사무소
    정선화 변호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변호사정선화법률사무소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결혼으로 인한 퇴사 시 실업급여 수급 자격 요건은 무엇인가요?
    이직확인서 상실 코드 1104는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나요?
    결혼 후 배우자와의 동거를 위한 거주지 이전 시 실업급여 신청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결혼으로 인한 퇴사 시, 혼인신고가 되어 있지 않아도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한가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광명시에서 조정대상지역 해제 후, 부부만 2년 실거주 요건을 채우고 아파트에 전입 신고하면 양도소득세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자녀 명의 사업자 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상가 분양 계약 해지 후 부가가치세 689만원 납부 연기가 가능한가요?


    홈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