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한 경우, 전 근무지 소득을 합산하지 않고 연말정산을 하면 어떤 불이익이 있나요?

    2026. 1. 30.

    이직 후 연말정산 시 이전 근무지의 소득을 합산하지 않고 현재 직장에서만 신고할 경우, 다음과 같은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추가 세금 납부 및 가산세 부담: 이전 직장의 소득을 합산하지 않으면 최종적으로 납부해야 할 세금이 과소 신고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다음 해 5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시 누락된 소득에 대한 세금과 함께 무신고 가산세 또는 납부지연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2. 세금 환급 기회 상실: 이전 직장에서 원천징수된 세금이 실제 납부해야 할 세금보다 많음에도 불구하고 합산 신고를 하지 않으면, 초과 납부한 세금을 환급받을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3.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의무 발생: 연말정산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경우, 다음 해 5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기간에 직접 이전 직장의 소득을 포함하여 신고해야 하는 의무가 발생합니다.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가산세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직하신 경우, 이전 직장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아 현재 직장에 제출하거나,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기간에 직접 합산 신고하여 정확한 세금 신고를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이직 후 연말정산 시 이전 직장 자료는 어떻게 제출하나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는 언제까지 해야 하며, 미신고 시 가산세는 어떻게 되나요?
    이전 직장에서 받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어떻게 발급받나요?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 항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홈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