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개발자가 업종코드 62010으로 등록하는 경우 간이과세자 대상이 되나요?
2026. 1. 30.
IT 개발자가 업종코드 62010(컴퓨터 프로그래밍 서비스업)으로 사업자 등록 시, 일반적으로 간이과세자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이는 소프트웨어 개발업이 간이과세 배제 업종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사업장 소재지가 간이과세 배제 지역(서울특별시 및 광역시, 수도권의 특정 시 지역)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예외적으로 간이과세자로 등록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IT 개발업의 경우 거래 상대방이 기업인 경우가 많아 세금계산서 발행이 필수적이므로, 간이과세자로 등록 시 거래처와의 관계 및 세무 처리의 복잡성을 고려하여 일반과세자로 등록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정확한 업종 코드 선택 및 간이과세 적용 여부는 사업 내용과 지역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사업자 등록 전 세무 전문가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성훈 회계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지수회계법인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IT 개발자가 사업자 등록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업종 코드는 무엇인가요?
컴퓨터 프로그래밍 서비스업(62010)과 컴퓨터 시스템 통합 자문 및 구축 서비스업(721000)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간이과세자가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없는데, 이는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IT 개발자가 일반과세자로 등록해야 하는 구체적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