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에서 부담하는 국민연금 회계 처리 시 '세금과공과'와 '복리후생비' 중 어떤 계정과목을 선택해야 하는지 알려줘
2026. 2. 10.
법인에서 부담하는 국민연금의 회계 처리 시 '세금과공과'와 '복리후생비' 중 어떤 계정과목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결론적으로, 법인 부담 국민연금은 일반적으로 '세금과공과'로 처리하는 것이 원칙이나, 복리후생적 성격이 강하다고 판단될 경우 '복리후생비'로 처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근거:
- '세금과공과' 처리 원칙: 국민연금은 법률에 의해 강제되는 사회보험료로서, 그 성격상 세금과 유사한 측면이 있어 '세금과공과' 계정으로 처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과거 법인세법 시행령에서 국민연금 부담금을 제세공과금으로 구분했던 규정을 따른 것입니다.
- '복리후생비' 처리 가능성: 기업회계기준에서는 사회보험료에 대한 계정과목을 명확히 구분하고 있지 않아, 복리후생적 성격으로 보아 '복리후생비'로 처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건강보험료의 경우 법인세법 시행령에서 복리후생비로 구분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국민연금도 유사하게 처리할 수 있다는 해석이 있습니다.
- 실무적 판단: 어떤 계정과목을 선택하든 회계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번 선택한 계정과목을 계속해서 적용해야 하며, 재무제표 이용자가 회사의 재무 상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계정과목의 의미를 명확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성훈 회계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지수회계법인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국민연금 회사부담금 외에 다른 사회보험료는 어떻게 회계 처리하나요?
사회보험료 회계 처리의 일관성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국민연금 회사부담금의 세무상 의미는 무엇인가요?
법인에서 부담하는 건강보험료는 어떤 계정과목으로 처리해야 하나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부모님이 주택을 소유하고 있어도 내가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으로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나요?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소득공제 시 무주택 세대주 요건에서 부모님이 집을 가지고 있어도 괜찮은가요?
2020년 6월 하도급 계약 체결 후 2021년 9월 준공 예정이었으나 공사대금 미지급으로 도급인이 변경되었고, 이후 7700만원(부가세 포함)에 대한 세금계산서가 발행되었습니다. 미지급 용역비에 대한 채권이 발생하여 민사 재판을 진행한 결과, 법원은 피도급인에게 배상하라고 판결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세무서가 피도급인에게 2020년 계약서상 공급가액 전액에 대해 부가가치세를 과세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