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답변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으니 확인 후 활용하세요

    법인 폐업 시 퇴직금 지급에 대한 원천징수 의무는 어떻게 되나요?

    2025. 12. 17.

    법인 폐업 시에도 퇴직금 등 원천징수 대상 소득에 대한 의무는 계속됩니다. 폐업 후에도 원천징수 의무자는 폐업 전 사업주(법인 또는 개인사업자)가 계속 부담하며, 해당 소득에 대한 원천징수 및 신고·납부를 이행해야 합니다.

    폐업 후 퇴직금 지급 시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는 지급이 이루어진 월의 다음 달 10일까지 홈택스 전자신고 또는 관할 세무서에 서면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이때, 신고서 작성 시 A22 항목('퇴직소득 그 외')에 실제 지급액을 기재하고, 과세이연(IRP 등) 대상인 경우 소득세, 농어촌특별세, 가산세는 0원으로 기재합니다. 또한, 퇴직소득 지급명세서(퇴직소득원천징수영수증)는 지급연도 다음 해 3월 10일까지 별도로 제출해야 합니다.

    지수회계법인
    정성훈 회계사가 검증한 답변이에요.
    지수회계법인
    관련 질문들을 찾아봤어요.
    원천징수 의무자가 폐업 후에도 원천징수 의무를 계속 부담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폐업 후 퇴직금 지급 시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작성 시 유의사항은 무엇인가요?
    퇴직소득 지급명세서 제출 기한은 언제인가요?
    원천징수 의무자가 폐업한 경우, 퇴직자에게 직접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나요?
    이런 질문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법인 사업자가 직원의 퇴직금을 몇 년간 미납 후 올해 한꺼번에 납입할 경우 회계 처리 및 세무상 문제는 어떻게 되나요?

    개인사업자 고정자산 비품 감가상각이 끝나지 않았는데, 취득일로부터 2년이 넘으면 폐기할 때 분개는 어떻게 하나요?

    자기주식 성과급 지급 시 법인세법상 손금 귀속 시기에 대한 예규를 알려주세요.


    홈
    홈으로
    전문가들이 검증한 다른 콘텐츠 보기